이탈리아에서 서유럽에까지 확대된 인간성 해방을 위한 문화 혁신 운동. 도시의 발달과 상업 자본의 형성을 배경으로 새로운
근대적 가치의 창조가 고대 그리스·로마 문화 부흥이라는 형식을 취하였으므로 `재생'을 뜻하는 르네상스라는 말로 표현되었음.
문화 혁신은 문학·미술·건축·자연 과학
이탈리아였으며, 변화의 주체는 상공시민계층이었다. 이탈리아 여러 도시들의 상공시민계층은 중세를 통해 축적해 온 자본과 생산력을 바탕으로 하여 새로운 지식을 받아들였고, 문예운동을 주도하는 세력이 되었다. 15세기 이탈리아의 상공시민계층에 의해서 주도된 변화의 기운은 16세기 이후 유럽
미술·건축을 비롯하여 정치·학술·종교·경제 방면에도 널리 혁신운동을 일으켜 근대문명을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되었다.
르네상스 문학
르네상스 문학은 중세를 통하여 동(東)로마 제국과 접촉을 가졌던 이탈리아에서 우선 일어나, 전 유럽에 파급되었다.
중세는 그리스·로마 문학에 대하여 그
암흑속에서 벗어나 인간 이성·인간성의 해방이라는 것에 있다.
이 운동은 14세기 후반부터 15세기 전반에 걸쳐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이 통설인데, 이 운동은 곧 프랑스·독일·영국 등 북유럽 지역에 전파되어 각각 특색있는 문화를 형성하였으며 근대 유럽문화 태동의 기반이 되었다.
이탈리아의 화가가 쓴 저서에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그 후 19세기 중엽에 이르러 프랑스어와 독일어로 번역되어 르네상스라고 불리게 되었다.
1)범위: 고대의 그리스·로마 문화를 이상으로 하여 이들을 부흥시킴으로써 새 문화 를 창출 해내려는 운동으로, 그 범위는 사상·문학·미술·건축 등
Ⅰ. 서 론
1. 로마네스크의 정의
(1) 어원
로망(roman)에서 파생한 말로서, 본래는 소설적·공상적·정열적인 것 또는 사람이라는 뜻.
문예용어로는 사건 ·심리 면에서 현실의 외적 논리를 초월하여 독자의 상상력을 강력하게 자극하는 경향이나 특징을 말한다. 미술에서는 로마건축의 흐름을 이어
Sandro Botticelli (1445 - 1510)
이탈리아 피렌체 출생, 르네상스시대의 화가
천재적 미술가·과학자·기술자·사상가.
르네상스 미술의 완성
다방면의 재능
원근법
자연에의 과학적인 접근
인간신체의 해부학적 구조
수학적 비율
‘모나리자’1503~1506년 제작
파리 루브르미술관 소장.
‘모나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었다는 것이 통설인데, 이 운동은 곧 프랑스·독일·영국 등 북유럽 지역에 전파되어 각각 특색 있는 문화를 형성하였으며 근대 유럽문화 태동의 기반이 되었다.
2. 르네상스의 특징
르네상스 사상의 토대가 됐던 주된 변화는 인간이 ꡐ모든 사물의 중심이자 척도ꡑ라고
미술
비잔티움(Byzantium, 콘스탄티노플, 이스탄블)을 중심으로 동로마제국에서 5세기부터 약 1천년간 계속된 기독교 미술.
초기 기독교 미술을 계승하고 여기에 소아시아. 시리아 등의 요소가 가미되면서 5세기부터 발달하였다.
교회당 건축은 원개를 덮은 집중식 건축, 또는 원개 바실리카식이 유
미술가들이 이탈리아를 방문하는 계기와 이전까지 이탈리아의 지중해 연안의 지배구조가 깨어짐으로 인하여 남유럽 미술가들의 북유럽으로 도피가 시작이라고 결론지을 수 있겠다.
1 – 3. 북유럽 르네상스의 배경 및 성격
북유럽 르네상스에서는 카를 5세를 빼놓고 시작을 이야기 할 수 없다.